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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경제 신문 스크랩

[📰신문스크랩] 강한승 쿠팡 대표 "12년간 디지털 혁신으로 대한민국 변화시켜"

📰 기사 원문

새 정부 '디지털 경제' 정책 모범사례로 조명
강한승 쿠팡 대표

 

쿠팡이 정부의 디지털 전략 발표에서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조명받았다.

쿠팡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8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 '대한민국 디지털 도약 전략 발표식'에서 자사의 디지털 역량 활용 사례를 소개했다.

과기부는 이날 '디지털 경제 패권 국가 실현' 등 디지털 정책 청사진을 발표했으며 여러 민간 기업 가운데 쿠팡을 발표자로 선정했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물류망 투자로 소상공인·농어민과 지역 성장, 대규모 고용을 창출한 쿠팡이 모범 사례 기업 중 하나로 선정됐다는 평가다.

강한승 쿠팡 대표는 이날 발표식에서 "쿠팡은 지난 12년간 디지털 혁신을 통해, 대한민국 국민들의 삶을 변화시켜 왔다"며 "쿠팡의 로켓배송은 인공지능과 자동화 로봇 기술이 집약된 최첨단 물류 인프라 덕분에 가능했다"라고 설명했다.

실제 쿠팡은 지난해에만 기술 및 물류 인프라 확보에 7500억원 이상을 투자해 전국 30개 이상 지역에서 100개 이상 물류 인프라를 운영 중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8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 '대한민국 디지털 도약 전략 발표식' 현장.(쿠팡 제공)

 

쿠팡은 디지털 기술 투자가 고용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 실물경제 성장으로 이어졌기에 더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강 대표는 "디지털이 고용을 줄일 것이라는 통념을 깨고 쿠팡의 디지털 기술은 고용과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졌다"며 "코로나로 힘들었던 지난 2년간 쿠팡이 국내에서 가장 많은 일자리를 만들 수 있었던 것도 디지털 혁신이 있어 가능했다"라고 밝혔다.

쿠팡의 AI 알고리즘은 제품의 배치는 물론 직원들에게 최적의 이동 경로를 제시한다. AI 기반 피킹 알고리즘이 작업자의 노동 강도를 최대 40%까지 낮춘 사례도 있다.

강 대표는 "물류체계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근로자의 안전과 효율이라는 과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쿠팡의 디지털 기술은 소상공인, 농어민들의 성장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쿠팡의 빅데이터를 통한 수요 예측, 머신러닝을 활용한 재고 관리 시스템과 직매입 구조 덕분에 생산자와 판매자는 상품을 만드는 데에만 집중해 안정적으로 판매가 가능하다.

이 같은 쿠팡의 디지털 혁신은 국내 뿐만 아니라 대만, 일본 등 해외로도 뻗어 나가고 있다.

강 대표는 "해외 소비자들도 쿠팡을 통해 한국 제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되어 국내 소상공인의 수출 가교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디지털 혁신을 통해 소비자, 근로자, 소상공인 그리고 지역 사회 모두가 골고루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 본문 요약

  •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물류망 투자로 소상공인·농어민과 지역 성장, 대규모 고용을 창출
  • 쿠팡의 로켓배송은 인공지능과 자동화 로봇 기술이 집약된 최첨단 물류 인프라 덕분에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 지난해에만 기술 및 물류 인프라 확보에 7500억원 이상을 투자해 전국 30개 이상 지역에서 100개 이상 물류 인프라를 운영
  • 디지털 기술 투자가 고용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 실물경제 성장으로 이어졌기에 더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 쿠팡의 AI 알고리즘은 제품의 배치는 물론 직원들에게 최적의 이동 경로를 제시한다. AI 기반 피킹 알고리즘이 작업자의 노동 강도를 최대 40%까지 낮춘 사례
    • 쿠팡의 빅데이터를 통한 수요 예측, 머신러닝을 활용한 재고 관리 시스템과 직매입 구조 덕분에 생산자와 판매자는 상품을 만드는 데에만 집중해 안정적으로 판매가 가능
    • "해외 소비자들도 쿠팡을 통해 한국 제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되어 국내 소상공인의 수출 가교 역할을 하게 될 것"
    • "디지털 혁신을 통해 소비자, 근로자, 소상공인 그리고 지역 사회 모두가 골고루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
 

📑 추가 조사 내용

*️⃣ 쿠팡 닮아가는 네이버, 최종 승자는 누구?

*️⃣ “쿠팡 4060 신중년 새벽배송 이용도 1위, 향후 이용 희망 플랫폼은 달라”

  • 유통업계의 '새벽배송 경쟁'이 점차 과열되는 가운데 최근 한 대형마트는 새벽배송을 넘어 '당일 야간배송' 서비스를 선언
    • 이처럼 경쟁이 치열한 유통업계의 배송 서비스는 고객 확보와 시장 내 우위를 점하고자 빠르게 진화
    • 점차 확대되고 있는 시장 상황에 맞춰 4060 신중년의 새벽배송 이용도에도 변화
  • 2021년 실시한 새벽배송 이용 트렌드 조사(2021.05.06~2021.05.18, 50세 이상, 486명)에서 새벽배송 이용 경험이 있는 신중년은 52%에 그쳤으나 올해 새롭게 실시한 조사에서 신중년 88.6%가 새벽배송 이용 경험
    • 그중에서도 절반 정도가(49.9%) 경험에서 나아가 '종종 새벽배송 서비스를 이용한다'
  • 4060 신중년에게 '가장 많이 이용하는 새벽배송 플랫폼'에 대해 물었을 때
    • '쿠팡'의 로켓배송 서비스가 44.8%의 지지를 받으며 신중년 선호도 1위를 차지
    • 2위는 36.8%의 응답률을 획득한 '마켓컬리'로 조사
    • 새벽배송 이용에 쿠팡과 마켓컬리를 택하는 이들이 압도적인 수치(81.6%)를 기록하며 3위를 차지한 'SSG'의 응답률은 8%
  • 4060 향후 이용을 희망하는 새벽배송 플랫폼 조사 결과에서는 '마켓컬리(35.7%)'가 '쿠팡'을 제치고 1위
    • 조사에 참여한 A씨(55세)는 마켓컬리 샛별배송을 주로 이용하고 있다고 답하며 '(마켓컬리는)타사에서는 구해볼 수 없는 다양한 제품이 많이 있다'며 '특히 고급스러운 식재료나 식품들이 많아 잘 이용하고 있다'
    • 또 다른 응답자 B씨(56세)는 쿠팡 로켓배송을 애용하고 있으며 '주변에서도 가장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이라며 '없는 게 없을 정도로 물건이 다양하고 할인율이 좋다'라고 말하며 쿠팡의 장점
  • 한편 4060 신중년에게 '새벽배송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에 대해 물었을 때
    • '급하게 필요한 물건을 빠르게 받을 수 있어서(44.2%)'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으며 이는 지난해 조사 결과와 동일
    • 덧붙여 신중년이 '새벽배송을 통해 주로 구매하는 품목'은 '신선식품(42.3%)'인 것으로 조사
  • 기본적으로, 새벽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커머스 사업은 고정비용이 낮은 대신 높은 변동비가 붙어 막대한 자본력을 필요
    • 이에 현 시각 새벽배송을 제공하는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 대다수가 '적자 살얼음판'
    • 이는 신중년 이용도 1위 쿠팡과 향후 이용 희망도 1위 마켓컬리에도 동일하게 적용
    •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에 의하면, 쿠팡의 2021년도 영업손실은 1조 8039억, 마켓컬리는 2177억의 영업손실
  • 급속도로 냉각되는 새벽배송 시장에서 쿠팡과 마켓컬리는 다양한 시도를 통해 소비자 설득
    • 쿠팡은 배송 멤버십을 가입한 이들에게 '쿠팡 플레이'라는 무형의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
    • 마켓컬리는 성수동에 체험형 문화공간인 '오프컬리' 매장을 설치해 소비자를 직접 만나고 있음
    • 새벽배송 시장에 우위를 점하고 있는 대표 기업들조차 끊임없이 차별화 전략을 구축해 생존에 힘쓰고 있는 것

📺 빠르게 보는 영상 자료

*️⃣ 안써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쓴 사람은 없다는, 목표는 아마존~ 쿠팡! (+미국 증시 상장) / 14F

📎 하버드 출신의 김범석 의장이 32살에 창업한 쿠팡은 불과 10년여 만에 재벌기업들을 위협할 정도로 성장했습니다. 뉴욕증시 상장을 눈앞에 두고 있는 쿠팡의 기업가치를 두고 놀라운 전망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쿠팡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 쿠팡, 흑자 전환 초읽기…로켓 와우로 '최대 매출'/한국경제 TV 뉴스

📎 그간 쌓여가는 적자에 대해 "계획된 적자"라며 자신감을 보였던 쿠팡. 어느 정도는 근거 있는 자신감이었습니다. 유통산업부 전효성 기자입니다.


📮같이 보면 좋을 디자인 참고 자료

🔍[UX UI] 쿠팡 디자인 시스템


👩🏻‍💼 현직자 질문 + 내 생각 + 적용할 점

Q. 새벽 배송으로 적자가 계속되고 있는데 이를 해결할 다른 대안 테스트하고 있는 것이 있는지
Q. 마켓플레이스, 로켓배송, 제트배송 등 세 가지 유통 채널별로 다른 UX는, 신경 쓰고 있는것 이 있는지

 

📌 오후 6시부터 밤 12시까지 들어오는 주문이 하루 주문의 약 40%를 차지
📌 쿠팡 플레이라는 무형 콘텐츠 서비스 제공 → 구독 수 증가를 위한 장치
📌 오늘 출발 vs 내일 도착
📌 제트 배송 vs 로켓배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