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사 원문
그저 그런 신용카드 앱이라 생각하면 아니 아니 아니 되오
현대카드의 모든 것을 경험할 수 있는 현대카드의 디지털 허브인 현대카드 앱은 월평균 이용자 수(MAU)가 600만에 육박할 정도로 현대카드 고객들이 자주 사용하는 앱입니다. UX/UI 편의는 물론 여러 초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해 현대카드 앱에 접속만 하면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을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최근에는 ‘현카연구소’라는 흥미로운 서비스를 탑재했다고 합니다. 이요훈 칼럼니스트가 현대카드 앱을 직접 사용해 본 경험을 여러분과 나눕니다.

요즘엔 무엇을 하든, 관련 앱을 쓰지 않는 사람은 드물다. 신용카드도 마찬가지다. 필요한 추가 정보는 앱과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지만, 앱을 쓰는 것이 훨씬 편하다.
현대카드는 어떨까? 지금 쓰고 있는 현대카드 앱은 2020년에 개편된 3.0 버전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듀얼 홈이라고 해서, 핵심 메뉴만 따로 모은 하단의 ‘어카운트 홈’과 다양한 콘텐츠를 보여주는 ‘콘텐츠 홈’으로 구성된 두 개의 홈 화면을 한 면에 보여주는 형태다.
홈 화면이 두 개라면 복잡하지 않을까 싶지만, 반대다. 현대카드 앱은 매우 간결하고, 보기 쉽다. 필요한 내용을 금방 찾을 수 있다고 해야 하나. 이는 현대카드 앱이 가진 가장 큰 장점이다.

먼저 메인 페이지, 그러니까 콘텐츠 홈을 보자. 신용카드 앱에서 어떤 내용을 가장 많이 찾을까? 아마 카드 사용 내역이 아닐까 싶다. 앱을 열면 바로, 알림을 보낸 내역이 보여서 사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상태에서 알람 내용을 누르면 지금까지 뜬 알람 이력을 볼 수 있고, 이용 내역을 터치하면 자세한 결제 내용이 나온다.
이용내역을 볼 때 ‘무엇을 위한 소비였나요?’라고 묻는 부분을 보면, 이번 결제가 식비인지, 커피나 간식인지, 패션인지 이런 카테고리를 정해 줄 수 있다. 카테고리 색상도 정할 수 있고, ‘앱스토어’ 같은 잘 안 쓰는 카테고리도 직접 정할 수 있다.
여기서, 필자는 소비 감정- 그러니까 ‘낭비(빨강)’, ‘평범(하양)’, ‘만족(초록)’ 하는 식으로 카테고리를 정해준다. 뒤에서 소개할 소비캘린더를 보면 색으로 그날의 소비를 확인할 수 있기에, 빨간색이 적고 초록색이 많으면 ‘이번 달은 내가 잘 살았구나’하고 알 수 있다. 어떻게 쓰는지는 쓰는 사람 마음이니, 마음껏 자유롭게 이용하면 된다.
재밌는 건 이 부분에서 자연스럽게 ‘어카운트 홈’으로 이동한다는 것. 그래서 세부 내역에서 x를 누르면 최근 이용 내역이 주르륵 보인다. 거기서 빠져나오면 내가 쓰는 카드의 각종 혜택이나 월별 결제 명세서 등 신용카드 관리 화면으로 들어간다.

다시 메인 화면으로 돌아가 보자. 최상단에는 내가 쓰는 카드들의 혜택이 정리된 ‘혜택’, 대출 같은 금융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금융’, 실물 카드 없어도 결제가 가능한 ‘앱카드’, 다른 은행 계좌나 대출 내역을 한꺼번에 조회할 수 있는 마이데이터 서비스 ‘내 자산’ 탭이 보인다.
이 중에서 ‘앱카드’ 탭 하단에 있는 간편결제 카드 등록은, 삼성페이나 네이버페이 같은 간편결제 서비스에 쓰고 있는 현대카드를 간단히 등록할 수 있게 해줘서 꽤 편하다. 앱카드 자체는 온라인 결제를 할 때 자주 이용하게 되는 탭이다.
그 밑에 있는 콘텐츠 홈을 쭉 스크롤해서 내려가면, 소비케어를 비롯해 현대카드 뉴스룸이나 다이브, 현카TIME 같은 콘텐츠를 볼 수 있다. 하나하나 재미있는 콘텐츠이니, 출퇴근길에 짬짬이 읽거나 보면 좋다. 특히 소비케어는 내가 돈을 어디에 쓰는지 알 수 있게 해 줘서, 더 알뜰하게 사는 방법을 고민하게 해 준다.
현대카드 앱의 유니크한 재미는 ‘현카연구소’에 담겨 있다. 메인 화면 왼쪽 위 메뉴 아이콘을 터치하면 왼쪽에서 튀어나오는 메뉴에서, 상단 ‘플라스크’ 아이콘을 누르면 볼 수 있다. 말 그대로 실험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카카오톡 설정의 ‘실험실 기능’과 비슷한 메뉴다.
현재 제공하는 기능은 ‘위시리스트’ ‘소비 캘린더’ ‘두근 결제’ 3가지이다. 두근 결제는 애플 워치 연동 기능이라 필자는 써보지 못했다. 애플 워치를 착용한 상태에서 현대카드로 결제하면, 결제 순간의 심박수를 기록해 재치 있는 멘트와 함께 알려준다고.

소비캘린더는 현대카드 사용 내역을 달력 형태로 보여준다. 앞서 말한 대로 이용 내역에서 카테고리를 지정했다면, 지정된 카테고리 색상대로 달력이 표시되는 재미있는 기능이다. 필자는 빨간색을 줄이려고 노력하는데, 빨간색이 없는 날이 드물어서 속상하다.

소비캘린더만큼이나 재미있는 기능은 위시리스트다. 다들 인터넷 쇼핑몰에서, 바로 구매하기보다는 ‘찜’ 해놓고 싶은 마음에 카트에만 담아 놓고, 사지는 않는 상품들이 잔뜩 있을 거라고 믿는다. 위시리스트는 그런 상품을 현대카드 앱에 찜 해놓고 볼 수 있다.
이 기능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쇼핑몰은 당연히 ‘M포인트몰’ 앱이다. M포인트몰 앱에서 위시리스트나 장바구니에 담아 놓으면, 알아서 현대카드 앱에서 불러와서 보여준다. 무신사 앱과도 잘 맞는다. 무신사 제품 페이지에서 공유 아이콘을 누르고 현대카드 앱을 선택하면, 자연스럽게 위시리스트에 추가된다. 단, 현대카드 앱에 로그인이 되어 있는 상태여야 한다.

가장 잘 쓰는 방법은, 모바일 웹브라우저를 이용해 해외 쇼핑몰을 돌아다닐 때다. 위시리스트로 스크랩도 깔끔하게 잘되고, 위시리스트에 담긴 물건을 터치했을 때도, 원래 쇼핑몰과 잘 연결된다. 다만 썸네일이 노출되지 않는 쇼핑몰들이 간혹 보이는데, 해당 웹사이트의 주소(url)는 다른 SNS에 공유하더라도 사진이 나오지 않는 것으로 보아 쇼핑몰 자체에서 미리보기가 가능한 오픈 그래프(OG)를 설정해놓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
유용한 기능이지만, 아쉽게도 국내 일부 쇼핑몰 앱에서 스크랩했을 때는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해당 쇼핑몰 앱이 아닌 다른 브라우저에서의 접근 즉, 리다이렉트(re-direct)를 자체적으로 막아둔 것으로 보인다. 국내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링크는 대부분 해당 쇼핑몰 앱으로 사용자를 보내는 역할을 하므로, 현대카드 앱에서 바로 연결되지 않는다고 추측할 뿐이다.

인스타그램 같은 곳에서 발견한 상품을 위시리스트로 스크랩할 수도 있다. 다만 이런 경우 위시리스트에서 해당 페이지를 연 다음, 다시 인스타그램 앱을 열어서 봐야 한다. 위시리스트 기능은 구글 등 글로벌 테크 기업들도 연구하고 있을 정도로 나름 핵심적인 기능이다(구글은 여러 쇼핑몰 카트에 담긴 상품을, 웹브라우저에서 새 탭을 열면 모아서 보여주는 기능을 만들고 있다). 그런 기능을 개발하고도 현카연구소에서 벗어나 정식 기능으로 채택되지 못한 건, 아직 이런 한계가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현대카드연구소에서 제작 중인 내일의 나에게 쓰는 편지, 소비 절약 알림 기능도 기대하는 중이다. 내가 정한 카테고리(예: 낭비)에서 정한 금액(예: 10만 원) 이상 쓰면 바로 알림이 뜨면서 ‘너 이러면 카드 잘라버린다?’ 이런 메시지가 날아오면 즐거울 것 같다.
대신 지난달보다 정한 금액 이상으로 아꼈을 경우, ‘잘했어! 아낀 돈으로 닌텐도 스위치를 사자!’ 같은 편지가 와도 행복하겠다. 합리적으로(?) 지를 수가 있을 테니까. 음, 관련 링크까지 같이 등록할 수 있게 해 주면 지름신이 두 배로 찾아 오려나?

마지막으로, 메인 화면에서 볼 수 있는 둥근 사람 얼굴 아이콘을 건드리면, 챗봇 형태의 쪽지창이 뜬다. 필요한 내용을 일일이 찾을 필요 없이, 여기서 문자로 입력하면 바로 해당 내용을 알 수 있다. 현대카드 앱에 익숙해지면 필요 없지만, 익숙해지기 전에는 여기서 먼저 물어봐도 좋겠다.
지금까지 간단히 현대카드 앱을 살펴봤다. 먼저 필요한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다. 조금만 스크롤을 내려보면 즐길 수 있는 여러 콘텐츠가 있는 것도 좋았다. 소비 생활을 조절할 수 있는 여러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좋게 보였다.
아, 진짜 마지막으로, 왼쪽 메뉴를 열면 최근 사용한 3가지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해당 메뉴 옆의 ‘핀’ 아이콘을 선택하면, 그 메뉴는 왼쪽 메뉴 화면을 열었을 때 고정되어 계속 나타난다. ‘소비캘린더’ 같은 숨은 기능을 선택해 두면 편하다.
👀 본문 요약
현대카드의 디지털 허브인 현대카드 앱은 월평균 이용자 수(MAU)가 600만에 육박할 정도로 현대카드 고객들이 자주 사용하는 앱
-
- UX/UI 편의는 물론 여러 초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해 현대카드 앱에 접속만 하면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최근에는 ‘현카연구소’라는 흥미로운 서비스를 탑재
- 듀얼 홈이라고 해서, 핵심 메뉴만 따로 모은 하단의 ‘어카운트 홈’과 다양한 콘텐츠를 보여주는 ‘콘텐츠 홈’으로 구성된 두 개의 홈 화면을 한 면에 보여주는 형태
- 카드 사용 내역이 아닐까 싶다. 앱을 열면 바로, 알림을 보낸 내역이 보여서 사용 내역을 확인
- 그 상태에서 알람 내용을 누르면 지금까지 뜬 알람 이력을 볼 수 있고, 이용 내역을 터치하면 자세한 결제 내용
- 이용내역을 볼 때 ‘무엇을 위한 소비였나요?’라고 묻는 부분을 보면, 이번 결제가 식비인지, 커피나 간식인지, 패션인지 이런 카테고리 정하기 가능
- 카테고리 색상도 정할 수 있고, ‘앱스토어’ 같은 잘 안 쓰는 카테고리도 직접 정할 수 있다.
- 필자는 소비 감정- 그러니까 ‘낭비(빨강)’, ‘평범(하양)’, ‘만족(초록)’ 하는 식으로 카테고리를 정해준다.
- 소비캘린더를 보면 색으로 그날의 소비를 확인할 수 있기에, 빨간색이 적고 초록색이 많으면 ‘이번 달은 내가 잘 살았구나’
- 이 부분에서 자연스럽게 ‘어카운트 홈’으로 이동한다는 것. 그래서 세부 내역에서 x를 누르면 최근 이용 내역이 주르륵 보인다. 거기서 빠져나오면 내가 쓰는 카드의 각종 혜택이나 월별 결제 명세서 등 신용카드 관리 화면
- 메인 최상단에는 내가 쓰는 카드들의 혜택이 정리된 ‘혜택’, 대출 같은 금융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금융’, 실물 카드 없어도 결제가 가능한 ‘앱카드’, 다른 은행 계좌나 대출 내역을 한꺼번에 조회할 수 있는 마이데이터 서비스 ‘내 자산’ 탭
- ‘앱카드’ 탭 하단에 있는 간편결제 카드 등록은, 삼성페이나 네이버페이 같은 간편결제 서비스에 쓰고 있는 현대카드를 간단히 등록 → 앱카드 자체는 온라인 결제
- 그 밑에 있는 콘텐츠 홈을 쭉 스크롤 해서 내려가면, 소비케어를 비롯해 현대카드 뉴스룸이나 다이브, 현카TIME 같은 콘텐츠
- 현대카드 앱의 유니크한 재미는 ‘현카연구소’에 담겨 있다.
- 메인 화면 왼쪽 위 메뉴 아이콘을 터치하면 왼쪽에서 튀어나오는 메뉴에서, 상단 ‘플라스크’ 아이콘을 누르면 볼 수 있다. 말 그대로 실험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카카오톡 설정의 ‘실험실 기능’과 비슷한 메뉴
- ‘위시리스트’ ‘소비 캘린더’ ‘두근 결제’ 3가지
- 두근 결제는 애플 워치 연동 기능이라 필자는 써보지 못했다. 애플 워치를 착용한 상태에서 현대카드로 결제하면, 결제 순간의 심박수를 기록해 재치 있는 멘트와 함께 알려준다고.
- 소비캘린더는 현대카드 사용 내역을 달력 형태로 보여준다. 앞서 말한 대로 이용 내역에서 카테고리를 지정했다면, 지정된 카테고리 색상대로 달력이 표시되는 재미있는 기능
- 소비캘린더만큼이나 재미있는 기능은 위시리스트다. 다들 인터넷 쇼핑몰에서, 바로 구매하기보다는 ‘찜’ 해놓고 싶은 마음에 카트에만 담아 놓고, 사지는 않는 상품들이 잔뜩 있을 거라고 믿는다. 위시리스트는 그런 상품을 현대카드 앱에 찜
- ‘M포인트몰’ 앱
- 모바일 웹브라우저를 이용해 해외 쇼핑몰
- 국내 일부 쇼핑몰 앱에서 스크랩 했을 때는 작동하지 않는 경우. 해당 쇼핑몰 앱이 아닌 다른 브라우저에서의 접근 즉, 리다이렉트(re-direct)를 자체적으로 막아둔 것
- 인스타그램 같은 곳에서 발견한 상품을 위시리스트로 스크랩
- 현대카드연구소에서 제작 중인 내일의 나에게 쓰는 편지, 소비 절약 알림 기능도 기대
- 내가 정한 카테고리(예: 낭비)에서 정한 금액(예: 10만 원) 이상 쓰면 바로 알림이 뜨면서 ‘너 이러면 카드 잘라버린다?’ 이런 메시지가 날아오면 즐거울 것 같다.
- 대신 지난달보다 정한 금액 이상으로 아꼈을 경우, ‘잘했어! 아낀 돈으로 닌텐도 스위치를 사자!’ 같은 편지가 와도 행복하겠다. 합리적으로(?) 지를 수가 있을 테니까. 음, 관련 링크까지 같이 등록할 수 있게 해주면 지름신이 두 배로 찾아 오려나?
- 메인 화면에서 볼 수 있는 둥근 사람 얼굴 아이콘을 건드리면, 챗봇 형태의 쪽지창
- 필요한 내용을 일일이 찾을 필요 없이, 여기서 문자로 입력하면 바로 해당 내용 알 수 있음
- 왼쪽 메뉴를 열면 최근 사용한 3가지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 해당 메뉴 옆의 ‘핀’ 아이콘을 선택하면, 그 메뉴는 왼쪽 메뉴 화면을 열었을 때 고정되어 계속 나타난다. ‘소비캘린더’ 같은 숨은 기능을 선택해 두면 편하다.
- UX/UI 편의는 물론 여러 초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해 현대카드 앱에 접속만 하면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최근에는 ‘현카연구소’라는 흥미로운 서비스를 탑재
📑 추가 조사 내용
*️⃣ 현대카드, 디지털 실험 공간 ‘현카연구소’ 오픈
메모 기능을 활용해 간편결제 내역 등 사용처 구분이 힘든 소비 내역도 정리할 수 있어 편리하다. 현대카드는 고객이 설정한 카테고리 별로 월별 소비 리포트도 제공해 고객의 소비 관리를 돕는다.
두근 결제는 애플워치가 제공하는 심박수 데이터와 현대카드 결제 승인 앱 푸시(push)를 연동시킨 서비스다. 고객이 애플워치를 착용한 상태에서 현대카드로 결제하면 결제 순간의 심박수를 기록해 위트 있는 콘텐츠로 제공하는 방식이다.
두근 결제 이용 고객은 카드 분실 시 간편하게 카드 결제를 비활성화할 수 있는 현대카드의 ‘락(Lock)’ 서비스도 애플워치에서 터치 한 번으로 이용할 수 있다.
*️⃣ “현대카드, MZ부터 시니어세대까지 소비자의 목소리에 폭넓게 귀 기울이다”
MZ세대 패널은 신용카드 이용에 미숙한 사회초년생을 위한 결제일 안내 방식 개선을, 시니어세대 패널은 보이스피싱 등 전자금융사기를 예방할 수 있는 기술적 방안을 확대할 것을 건의했다.
이와 함께 현대카드는 소비자가 직접 서비스 개선에 참여할 수 있는 창구도 확대할 계획이다. 내년부터는 상시 소비자 패널을 마련해 상품 출시 직후 소비자 만족도를 파악하는 것은 물론 민원 해결 프로세스 개선에도 적극 참여하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현대카드는 차별화된 소비자보호 체계로 금융감독원의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에서 금융사 중 유일하게 3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소비자가 자주 문의하는 상담 서비스에 ‘인공지능 자동응답 시스템(AI-ARS)’을 도입하고, 온라인에서의 소비자 의견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웹크롤링 시스템’을 운영하는 등 독보적인 인공지능(AI)∙데이터 사이언스 역량을 기반으로 소비자보호 체계를 한 차원 업그레이드시키고 있기도 하다.
📺 빠르게 보는 영상 자료
*️⃣ [랜선아들] 복잡한 온라인 카드결제를 간편하게?!
📎 스마트폰으로 쇼핑하기에 가장 첫 번째! 바로 앱카드!
ISP, 온라인 결제 시스템 설치 등등 너무 복잡한 결제는 이제 옛이야기예요~
앱카드 하나면 스마트폰에서도, 컴퓨터 인터넷 쇼핑도 비밀번호, 지문인식으로만 바로 결제! 가 가능해요.
편리한 온라인 쇼핑의 첫 시작! 앱카드를 사용해보세요~
📮같이 보면 좋을 디자인 참고 자료
🔍[UX UI] 'Pull to Refresh UI'를 모방한 브랜딩
👩🏻💼 현직자 질문 + 내 생각 + 적용할 점
Q. 현카연구소 등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는 것은 메인 기능 구현과 비교했을 때 얼마나 비중을 두는 프로젝트인지
- 실제 기능으로 도입된 기능이 있었는지
📌 인사이트
- 현카연구소 같은 재미있고 실험적인 기능을 도입하고 있음
- 특히 두근 결제는 애플 워치와도 연동한 신기한 기능, 소비할 때 얼마나 심장이 두근거리는지 측정
- 듀얼 홈화면으로 사용자들의 접근성을 높임
- 기자 간담회를 열어 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창구를 만들고자 함
- 카카오페이나 토스 같은 금융앱과 같이 “소비내역”이 고개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기능임
'Study > 경제 신문 스크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문스크랩] 네이버는 왜 갑자기 '20대만 보이는 뉴스' 도입했을까 (1) | 2022.11.14 |
---|---|
[📰신문스크랩] AI·콘텐츠·구독·알뜰폰까지…`자체 브랜드` 광폭 확장 나선 LGU+ (0) | 2022.11.13 |
[📰신문스크랩] 콘텐츠에 진심인 통신 3社, 유통 넘어 자체제작 나선다 (1) | 2022.11.02 |
[📰신문스크랩] “짜장면 배달비 나눠내자”…고물가에 ‘공구족’ 늘어 (0) | 2022.10.28 |
[📰신문스크랩] 신세계면세점 2분기 실적 반등 기대 이상, 유신열 '온라인 전환' 빛 봤다 (0) | 2022.10.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