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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경제 신문 스크랩

[📰신문스크랩] 네이버·카카오, 비슷한 듯 다른 콘텐츠 확보 전략

📰 기사 원문

네이버 ‘거미줄 전략’
거대 웹소설 플랫폼 ‘왓패드’ 취득
웹소설·웹툰·영상의 전환 쉬워져
BTS 보유 빅히트와도 콘텐츠 협업

카카오 ‘모여라 전략’
카카오페이지·카카오M 합병으로
8500개 원천 지식재산 갖게 돼
음악·영화·공연 등 관계사 50여개

 

#지난달 28일 저녁 포털사이트 네이버가 운영하는 라이브커머스 ‘쇼핑라이브’에는 웹툰 <여신강림>의 작가 야옹이가 게스트로 출연했다. 야옹이 작가는 고객과 직접 소통하면서 <여신강림> 속 화장품, 미용기기 등을 소개했다. 웹툰 주인공 임주경 메이크업 따라잡기, 뷰티팁 전수 등 관련 이벤트가 함께 진행됐다.

네이버웹툰에 연재된 <여신강림>은 한국과 미국, 일본, 태국, 프랑스 등에서 누적 조회수 40억회를 넘겼다. 지난해 12월9일부터는 케이블채널 tvN에서 드라마로도 방송 중이다. 시청률 3~4%대를 유지하며 선방 중인 드라마 <여신강림> 제작에는 네이버웹툰의 자회사인 ‘스튜디오N’이 공동제작사로 참여했다.

 

#케이블채널 OCN에 ‘사상 최고 시청률’이란 선물을 안기며 지난달 24일 종영한 드라마 <경이로운 소문>은 카카오페이지(다음웹툰)의 동명웹툰이 원작이다. 웹툰의 인기를 바탕으로 드라마가 제작됐고, 드라마가 큰 인기를 모으자 다시 웹툰이 힘을 받고 있다. 드라마 시작(2020년 11월28일) 전까지 기록은 누적 조회수 8000만, 열람자수 330만명이었는데 올해 1월에는 이 수치가 조회수 1억4000만, 열람자수 670만명으로 대폭 증가했다. 드라마가 세계 최대 온라인스트리밍 플랫폼(OTT) 넷플릭스에서도 공개된 덕분에 웹툰 역시 국제적 명성을 얻었다. 현재 한국과 인도네시아에서만 볼 수 있는 웹툰 <경이로운 소문>은 올해 2월 중에는 북미 웹툰 플랫폼 타파스와 일본 픽코마에서 연재를 시작한다. 올해 안에 대만, 태국에서도 선보일 계획이다. 일본 플랫폼 픽코마는 카카오저팬이 설립한 회사다. 타파스의 최대주주 역시 카카오페이지다. 대만과 태국에는 인도네시아처럼 카카오페이지의 해외지사가 설립된다.

위에 든 예처럼 ‘똘똘한 콘텐츠’ 하나는 끝없이 가치를 만들고 회사에 수익을 안겨준다. 무엇보다 콘텐츠에는 ‘국경’이란 장벽이 거의 없다. 국내 이용자들을 기반으로 성장한 네이버와 카카오가 해외시장을 공략하기에 ‘국제적 콘텐츠’만큼 좋은 아이템은 없다. 최근 네이버와 카카오가 좋은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해 회사의 역량을 집중시키고 있는 이유다.

 

목적은 같지만 네이버와 카카오의 콘텐츠 확보 방법은 조금 다르다. 네이버는 다양한 협력사와 연계해 영역을 확장하는 방식을 주로 쓰고 있다. 카카오는 인수와 합병 등을 통해 콘텐츠를 직접 만들어내는 데 더 힘을 쏟는다. 물론 정답은 없다. 다양한 ‘1차 콘텐츠’를 손에 넣는 데 도움이 된다면 양사는 어떤 방법이라도 쓸 기세다.

 

2020년 네이버 콘텐츠 매출 4602억원

2020년 3분기 카카오 콘텐츠 매출 5460억원

올해는 네이버가 먼저 시동을 걸었다. 네이버는 지난달 19일 이사회를 열어 캐나다 웹소설 업체 ‘왓패드’의 지분 100%를 약 6억달러(6596억원)에 취득하기로 결의했다. 2006년 설립된 왓패드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가진 웹소설 플랫폼이다. 네이버가 이미 보유하고 있는 세계 1위 웹툰 플랫폼 네이버웹툰과 결합하면 월간 순 사용자 1억6000만명의 세계 최대 ‘스토리텔링 플랫폼’ 사업자가 탄생한다. 왓패드에서 검증된 웹소설을 웹툰으로 제작하는 것은 물론 왓패드 스튜디오와 스튜디오N의 영상화 협업도 기대할 수 있다.

카카오는 웹툰과 웹소설, 음악, 드라마, 영화 등 콘텐츠 분야 자회사들을 뭉쳐서 콘텐츠 시장의 ‘공룡’을 만들어냈다.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은 지난달 25일 이사회를 열고 양사의 합병을 결의했다. 웹툰·웹소설 플랫폼 카카오페이지는 16개의 자회사 및 관계사 네트워크를 구축해 약 8500개의 원천 스토리 IP(지식재산)를 보유했다. 카카오M은 배우 매니지먼트 7개와 음악 레이블사 4개를 비롯해 다수의 드라마·영화·공연 제작사를 두고 있다. 이번 합병으로 인해 연결되는 관계사만 50여개에 이른다.

네이버는 역시 방탄소년단(BTS)을 보유하고 있는 빅히트엔터테인먼트(빅히트)와 협업을 발표했다. 네이버와 빅히트는 지난달 27일 각자 운영하던 팬커뮤니티 플랫폼 ‘브이라이브’와 ‘위버스’의 사용자·콘텐츠·서비스 등을 통합한 새로운 글로벌 팬커뮤니티 플랫폼을 만든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빅히트 자회사인 위버스 운영사 ‘비엔엑스’에 총 4118억원을 투자해 지분 49%를 인수했다.

네이버의 지난해 콘텐츠 부문 매출은 4602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48.8%나 증가했다. 아직 지난해 총 실적을 발표하지 않은 카카오는 지난해 3분기에만 콘텐츠 매출 5460억원을 기록했다. 네이버와 카카오 모두 콘텐츠 부문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회사를 이끌고 있다.

박상진 네이버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달 28일 2020년 실적을 발표하면서 진행된 콘퍼런스콜에서 “OTT 시장의 경쟁이 굉장히 심화하고 좋은 스토리 IP의 수요가 커지고 있다”며 “양질의 IP 확보가 굉장히 중요한데, 웹툰·웹소설은 다양한 창작자 확보가 용이한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한성숙 대표도 “영상화된 IP의 글로벌 흥행은 원작 소비에 대한 욕구를 증대시켜 더 많은 사용자가 웹툰에 다시 인입되는 선순환을 낳고 있다”며 “궁극적으로 모든 핵심 글로벌 스토리텔링 IP가 네이버 플랫폼을 통해 만들어지도록 할 것이며, 양질의 IP를 기반으로 다양한 신규사업 기회를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본문 요약

‘똘똘한 콘텐츠’ 하나는 끝없이 가치를 만들고 회사에 수익을 안겨준다. 무엇보다 콘텐츠에는 ‘국경’이란 장벽이 거의 없다.

국내 이용자들을 기반으로 성장한 네이버와 카카오가 해외시장을 공략하기에 ‘국제적 콘텐츠’만큼 좋은 아이템은 없다.

다양한 ‘1차 콘텐츠’를 손에 넣는 것이 핵심

 

 
카카오
네이버
콘텐츠 확보 방법
인수와 합병 등을 통해 콘텐츠를 직접 만들어내는 데 더 힘을 쏟는다
다양한 협력사와 연계해 영역을 확장하는 방식을 주로 쓰고 있다
2020년 콘텐츠 매출
3분기 카카오 콘텐츠 매출 5460억원
네이버 콘텐츠 매출 4602억원
전년 대비 48.8%나 증가
구체적 사례
카카오 TV등 OTT 산업
캐나다 웹소설 업체 ‘왓패드’의 지분 100%를 약 6억달러(6596억원)에 결의했다.
웹툰과 웹소설, 음악, 드라마, 영화 등 콘텐츠 분야 자회사들을 뭉쳐서 콘텐츠 시장의 ‘공룡’을 만들어냈다.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은 합병


웹툰·웹소설 플랫폼 카카오페이지는 16개의 자회사 및 관계사 네트워크를 구축해 약 8500개의 원천 스토리 IP(지식재산)를 보유


카카오M은 배우 매니지먼트 7개와 음악 레이블사 4개를 비롯해 다수의 드라마·영화·공연 제작사
방탄소년단(BTS)을 보유하고 있는 빅히트엔터테인먼트(빅히트)와 협업


각자 운영하던 팬커뮤니티 플랫폼 ‘브이라이브’와 ‘위버스’의 사용자·콘텐츠·서비스 등을 통합한 새로운 글로벌 팬커뮤니티 플랫폼 제작


네이버는 빅히트 자회사인 위버스 운영사 ‘비엔엑스’에 총 4118억원을 투자해 지분 49%를 인수

*왓패드: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가진 웹소설 플랫폼

세계 1위 웹툰 플랫폼 네이버웹툰과 결합하면 월간 순 사용자 1억6000만명의 세계 최대 ‘스토리텔링 플랫폼’ 사업자가 탄생


📑 추가 조사 내용

*️⃣ 콘텐츠 사업 합치는 카카오, 목표는 역시 ‘글로벌

양사는 합병 이후 각사가 가진 콘텐츠 포트폴리오와 벨류체인을 결합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갖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일단 두 회사가 가진 네트워크의 수가 상당하다. 합병으로 인해 연결되는 자회사와 관계사만 50여개에 달한다.

엔터·콘텐츠 산업내 파트너들과의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축한 것은 물론, 원천 스토리 IP 확보를 위한 CP(Contents Provider)와 가수와 배우 등 아티스트, 음악·드라마·영화·공연의 기획·제작사에 이르기까지 엔터테인먼트 전 분야와 전 장르를 아우르는 밸류체인을 확보했다.

 

카카오 측은 이를 바탕으로 과감한 투자와 전략적 제휴를 지속 추진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리딩 컴퍼니로 성장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아울러 양사가 축적한 IP 비즈니스 노하우와 역량을 기반으로, 엔터테인먼트 전 분야에 걸쳐 콘텐츠 IP의 확장과 사업 다각화를 추진한다.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강력한 슈퍼 IP의 기획 제작에 역량을 집중하는 동시에, 차별화된 콘텐츠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양한 시너지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이 회사 측은 설명했다.

 

*️⃣ 네이버와는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른가

 

공통점

콘텐츠를 들고 세계로 향하겠다는 그림은 네이버가 최근 북미 최대 웹소설 플래폼 ‘왓패드’를 인수하며 발표한 모습과 유사한 부분이 있다.

두 회사는 모두 콘텐츠를 무기로 세계 시장에 나서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그리고 성과를 내고 있다.

더 큰 성장의 발판 마련을 위해 인수합병으로 덩치를 키우고,

자신들의 생태계 안에서 ‘웹소설-웹툰-영상’으로 이어지는 밸류체인을 만든다는 그림을 그리는 것도 역시 같다.

 

차이점

네이버는 현지의 파트너를 확보해 현지 콘텐츠로 시장에서 영향력을 넓힌다는 계획을 세웠다.

왓패드 인수가 그런 케이스다. 왓패드는 영미권에서 가장 많은 아마추어 작가를 확보한 곳이다. -> 국내 문피아나 조아라와 유사한 플랫폼

네이버는 미국에서도 ‘캔버스’라고 하는 현지 신인작가 등용문을 운영 중인데, 왓패드에서 발굴한 콘텐츠를 캔버스의 작가와 연결시켜 웹툰화 하고, 왓패드가 가진 영상 제작 역량을 붙여 드라마나 영화로 IP를 확장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카카오의 경우에는 국내에서 인기를 얻은 콘텐츠를 글로벌로 들고나가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즉, 카카오페이지의 콘텐츠를 카카오M의 제작 역량으로 영상까지 만들어 성공한 작품을 현지화시키는 걸 고려한다.

 

 

*️⃣ 카카오페이지-카카오M 합병

 

카카오그룹에서 웹툰·웹소설 등 콘텐츠 제작을 맡고 있는 카카오페이지가 카카오M을 흡수합병한다.

카카오페이지가 카카오M을 흡수합병하는 방식이며 존속 회사 사명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로 바뀐다.

 

'스위트홈' '이태원클라스' '킹덤' 등의 성공은 우수한 원천 콘텐츠 중요성을 다시금 일깨워줬다. 웹소설과 웹툰으로 출발한 콘텐츠가 국내외에서 인기몰이하는 사례가 잦아졌기 때문이다. 성공한 드라마와 영화는 음악, 공연 등 형태로 재생산되기도 한다.

최근 네이버가 6억달러(약 6600억원)를 들여 '왓패드'를 인수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카카오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를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도약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풍부한 지식재산권(IP)과 탄탄한 플랫폼을 한데 모아 시너지 효과 창출을 모색하겠다는 것이다.

오는 3월 출범하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IP뿐 아니라 아티스트, 음악, 드라마, 영화, 공연 기획, 제작사까지 유관 산업 가치사슬을 모두 갖추고 있다. 두 회사는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는 50여 개 관계사 등과 관계를 맺고 있다.

카카오페이지는 관계사·자회사 16곳을 비롯해 8500개에 달하는 IP도 있다.

카카오M은 배우 매니지먼트 업체 7곳, 음악 레이블 7곳을 비롯해 공연·드라마·영화 제작사도 지녔다.

특히 '모바일 콘텐츠'를 내세운 카카오TV는 기존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장르를 열어가고 있다고 평가받는다.

 

두 회사의 합병 추진 배경

모바일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차원으로도 풀이된다.

구글은 내년 10월부터 애플리케이션(앱) 마켓 '플레이스토어'에서 배포되는 모든 앱에 자사 콘텐츠 결제 통행세(인앱결제 시스템) 사용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카카오페이지는 결제되는 웹툰·웹소설 거래 중 약 30%를 구글에 수수료로 지불해야 해 수익성에 타격이 불가피하다.

 

 

*️⃣ 네이버 왓패드 인수, 콘텐츠 공급망 전략 강해진다

네이버의 콘텐츠 전략은 브이 라이브도 마찬가지지만, MZ 세대에 특히 강점

그 연장선에서 왓패드 사용자의 80%가 Z세대로 구성되어 있어, 글로벌 Z세대에게 검증된 원천 콘텐츠를 네이버웹툰으로 제작

 

록인 플랫폼 전략

네이버는 특유의 연결 전략을 바탕으로 IP 콘텐츠 시장에서 강력한 글로벌 및 콘텐츠 전략을 가동하는 중

이러한 구조가 완성되면 콘텐츠 공급망을 완전히 장악할 수 있고, 당장의 비즈니스 매출도 기대 가능

Z 세대를 글로벌 시장 전체에서 흡수할 여지 + 네이버 자체의 글로벌 전략도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

 

최근 네이버는 야심차게 출시한 구독경제 서비스인 네이버플러스의 연간 멤버십 상품을 공개

연간 멤버십 가격은 4만6800원이며 월간 멤버십으로 12개월 이용할 때 가격인 5만8800원보다 약 20% 저렴

네이버는 연간 멤버십 출시를 계기로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을 장기적으로 애용하는 충성 이용자 층을 더 많이 확보하고 ‘록인(Lock-In)’

추후 티빙 등 다양한 콘텐츠가 더 들어갈 전망

 

IP 콘텐츠 공급망을 특유의 연결 방식으로 확장하는 상황에서, 네이버는 글로벌 시장을 무대로 콘텐츠를 선봉에 세운 록인 전략

네이버의 콘텐츠 전략도 이커머스 및 IT 기술, 나아가 플랫폼 전반의 매력도를 끌어올리는 중요한 퍼즐의 한 조각


📺 빠르게 보는 영상 자료

*️⃣ 계열사만 88개?! 카카오가 이끌 새로운 혁신은 무엇일까

📎 플랫폼 부문: 카카오톡, 다음, 모빌리티, 페이 - 광고료 수익

📎 콘텐츠 부문: 카카오게임즈, 카카오페이지, 카카오m, IX

📎 플랫폼 비즈니스, 대한민국 B2C 플랫폼

 

*️⃣ 네이버의 사업 확장성

📎글로벌 ICT 기업

📎 커머스와 핀테크-종합 커머스 플랫폼 -> 네이버의 새로운 수익, 검색서비스 주력(구글에게 밀리는 중)

📎라인 5000억 적자 - 야후

📎네이버 파이넨셜, 네이버 페이

📎콘텐츠, 왓패드 인수와 OTT


📮같이 보면 좋을 디자인 참고 자료

👩🏻‍💼 현직자 질문 + 내 생각 + 적용할 점

Q. 네이버가 비엔엑스 지분을 49%까지 인수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Q. 사용자의 유입을 늘리기 위한 콘텐츠 위치 배치 방법이 있나요?

 

 

지식재산이 콘텐츠화 되고 수출되는 것이 국내 OTT 산업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같다. 카카오와 네이버가 각자 조금씩 다른 노선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데 장기적으로는 자체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다. 글로벌 팬 커뮤니티 확장도 눈에 띄는데 이에 대해서 다음에 한번 깊게 조사해보는 것도 좋을듯. (결국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의 수요가 중요)

📌 글로벌 팬 커뮤니티의 확장성

 

+카카오 OTT서비스, 네이버의 커머스 사업 드릴다운해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