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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스크랩] 이석우 두나무 대표 “NFT로 해외무대 마음껏 누리겠다”

📰 기사 원문

UDC2022 기자간담회서 포부 “레벨스, 역점 둔 넥스트 사업 해외거래소와 경쟁 문제없어”
이석우 두나무 대표가 22일 열린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UDC) 2022’ 기자 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박지영 기자

“대체불가능토큰(NFT)은 두나무가 드디어 글로벌로 나가 해외 무대를 마음껏 누릴 수 있는 비즈니스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이석우 두나무 대표)

이석우 두나무 대표는 지난 22일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열린 업비트 개발자 회의(UDC) 2022 기자간담회에서 “거래소 사업 외에 두나무가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넥스트 사업은 미국에서 진행하는 Levvels(레벨스)”라며 이같이 밝혔다. 레벨스는 두나무가 엔터테인먼트 하이브와 미국에 공동 설립한 NFT 합작법인이다. NFT 사업을 두나무 해외 진출의 교두보로 삼겠다는 게 이 대표의 전략이다.

그는 “커스터디·전자 지갑 등 다양한 사업을 들여다보고 도전했지만 거래소가 블록체인 사업을 할 경우 여러 제약이 많았다”며 “프로젝트에 직접 투자를 했다가 곤욕을 치른 경우도 있었다”라고 회상했다. 이어 “거래소 비즈니스를 지속하되 ‘거래’를 핵심으로 하는 두나무가 도전해볼 만한 것이 NFT가 아닌가 생각한다”며 “송치형 회장 본인이 직접 리드를 하며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3번 연속 ‘자이언트 스텝’(한 번에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하는 것)을 단행하는 등 가상자산 시장이 혼란스러운 상황에서도 NFT 사업이 ‘돌파구’가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작년은 과열된 분위기 속에서 굉장히 특별한 실적을 올렸던 한 해”라며 “전반적으로 경기 기조가 안 좋아지니까 흐름상 가상자산도 당연히 가격이 하락할 수밖에 없다”라고 언급했다. 실제 지난해 3조 원이 넘는 막대한 수익을 올린 두나무는 가상자산 시세가 급락하자 올 2분기 적자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이 대표는 “블록체인은 꾸준히 성장하는 시장”이라며 “방탄소년단(BTS), 아리아나 그란데, 저스틴 비버 등 훌륭한 지적재산권(IP)를 가진 하이브와 더 넓은 해외 시장에서 NFT 상품을 만든다면 좋은 성과를 내지 않을까 생각한다”라고 자신했다.

한편 이 대표는 바이낸스·FTX 등 세계 최상위권 거래소의 국내 진출과 관련해서도 “업비트가 가지고 있는 경쟁력과 투명성 덕분에 흔들리지 않을 거라는 믿음이 있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투명성·안정성·투자자 보호 세 가지 관점에서 차별성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껏 고객의 선택을 받았다는 자부심이다.

그는 다만 “해외 거래소가 국내에 진출을 한다면 우리도 똑같은 수단이 있어야 할 것”이라며 “국내 거래소도 해외에 나가 다른 외국인 고객을 받을 수 있는 입장이 돼야 동등한 경쟁이 될텐데 아직 그런 상황이 아니다”라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이 대표는 두나무 ESG(환경·사회·지배구조)에 대한 자신의 철학도 언급했다. 그는 “NHN 법무 담당 이사, 카카오 대표 등을 거치며 회사가 급격하게 성장하면 거기에 응당한 사회적 책임이 요구된다는 걸 알게 됐다”며 “단순히 주주 이익 환원뿐 아니라 사회 서구 성원으로서 할 수 있는 건 해야겠다는 깨달음을 얻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력소모가 많은 블록체인 업계에서는 환경에 대한 피로도가 있어 거기에 맞는 사회적 활동을 하고 있다”며 “‘사회’ 부문에선 업비트의 주 이용자인 2030 청년을 위해, ‘거버넌스’ 부문에선 (조직의) 투명성을 위해 어떤 일들을 하면 좋을지 고민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방준비제도'(Fed, Federal Reserve System)라는 용어를 종종 접한다. 연방준비제도는 미국의 독특한 은행 시스템을 가리킨다. '연준'이라고도 한다.
*자이언트 스텝: 거인의 발걸음이라는 의미로 금리를 한 번에 75bp(0.75%P) 폭으로 올리거나 내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로 인플레이션 우려가 심한 경우에 자이언트 스텝이나 그 이상의 단계를 단행하며 미국 FED에서는 1994년 11월에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한 적이 있습니다. 
*커스터디·전자 지갑: 외국 투자가들이 국내 주식을 매입할 경우 자금 및 주식 관리는 물론 환전이나 주식의 매입·매도를 대행해 주는 업무를 말한다.


🗞 원문 기사 링크

 

이석우 두나무 대표 “NFT로 해외무대 마음껏 누리겠다”

“대체불가능토큰(NFT)은 두나무가 드디어 글로벌로 나가 해외 무대를 마음껏 누릴 수 있는 비즈니스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이석우 두나무 대표) 이석우 두나무 대표는 지난 22일 부산항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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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 요약

  • “거래소 사업 외에 두나무가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넥스트 사업은 미국에서 진행하는 Levvels(레벨스)”라며 이같이 밝혔다.
    • 레벨스는 두나무가 엔터테인먼트 하이브와 미국에 공동설립한 NFT 합작법인
    • NFT 사업을 두나무 해외 진출의 교두보로 삼겠다
      • “블록체인은 꾸준히 성장하는 시장”이라며 “방탄소년단(BTS), 아리아나 그란데, 저스틴 비버 등 훌륭한 지적재산권(IP)를 가진 하이브와 더 넓은 해외 시장에서 NFT 상품을 만든다면 좋은 성과를 내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자신했다.
  • “커스터디·전자 지갑 등 다양한 사업을 들여다보고 도전했지만 거래소가 블록체인 사업을 할 경우 여러 제약이 많았다”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3번 연속 ‘자이언트 스텝’(한 번에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하는 것)을 단행하는 등 가상자산 시장이 혼란스러운 상황에서도 NFT 사업이 ‘돌파구’
  • 실제 지난해 3조원이 넘는 막대한 수익을 올린 두나무는 가상자산 시세가 급락하자 올 2분기 적자를 기록
  • 바이낸스·FTX 등 세계 최상위권 거래소의 국내 진출과 관련해서도 “업비트가 가지고 있는 경쟁력과 투명성 덕분에 흔들리지 않을 거라는 믿음이 있다”
    • 투명성·안정성·투자자 보호 세 가지 관점에서 차별성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껏 고객의 선택을 받았다는 자부심
  • 두나무 ESG(환경·사회·지배구조)에 대한 자신의 철학
    • 그는 “NHN 법무 담당 이사, 카카오 대표 등을 거치며 회사가 급격하게 성장하면 거기에 응당하는 사회적 책임이 요구된다는 걸 알게 됐다”며 “단순히 주주 이익 환원뿐 아니라 사회 서구성원으로서 할 수 있는 건 해야겠다는 깨달음을 얻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 “전력소모가 많은 블록체인 업계에서는 환경에 대한 피로도가 있어 거기에 맞는 사회적 활동을 하고 있다”며 “‘사회’ 부문에선 업비트의 주이용자인 2030 청년을 위해, ‘거버넌스’ 부문에선 (조직의) 투명성을 위해 어떤 일들을 하면 좋을지 고민하고 있다”
 

📑 추가 조사 내용

*️⃣ 김영빈 두나무 CLO “코인 규제, 불확실성 해소하는 긍정 신호” [UDC 2022]

  • 암호화폐(가상자산) 관련 법률 규제가 장기적으로는 블록체인 생태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 언급했다.
  • 지난 3월 유럽연합(EU)은 미카(MiCA)를 발표하는 등 가상자산이 선진국 시장에서 제도권으로 들어오는 과도기”
    • “(가상자산 규제로 인해) 단기적으로는 업계의 침체도 따르겠지만, 제도권 편입으로 불확실성이 해소될 것”이라며 “결국 기업들이 블록체인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
    • 최근 금융당국이 증권형 토큰(STO) 관련 규제안을 마련하겠다고 예고한 점도 긍정적인 신호라고 진단했다. 그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이 좋아지고 있다”며 “이 기술이 이로운 방향으로 활용되고 정착되길 바란다”

*️⃣ 이석우 대표 "하이브와 美합작사 계기로 두나무 실력 세계서 입증할 것“

[CEO & STORY] 이석우 두나무 대표

  • 그는 “우리 실력은 정말 글로벌 수준인데 인구 5,000만 명의 작은 시장의 한계 때문에…”라며 거듭 안타까워했다.
    • “리소스(자원)가 그렇게 넉넉한 편이 아니라서 지금은 미국에 ‘올인’하고 있다”면서도 “아직 생각을 못 해봤지만 미국에서 성공적으로 론칭하고 여력이 된다면 다른 나라도 진출하고 싶다”고 답했다.
    • “바이어(구매자)와 셀러(판매자)가 있고 중간에서 프라이스(가격)를 매칭(연결)시켜주는 그런 형태의 모바일 서비스는 우리(두나무)가 세계 어디 내놓아도 뒤지지 않는다”고 자부했다.
  • 두나무는 지난해 3분기까지 매출 2조 8,209억 원, 영업이익 2조 5,939억 원, 당기순이익 1조 9,900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무려 92%에 달한다. 지난해 10월 기준 업비트 누적 가입자 수는 890만 명이나 된다.
    • 지난해 11월 말 기준 업비트 애플리케이션 이용 시간은 5,193만 시간으로 대형 증권사 앱(키움증권 영웅문S 1,666만 시간, 삼성증권 mPOP 1,262만 시간)을 큰 격차로 따돌렸다. 이 대표는 “결국 서비스는 이용자들이 선택해줘야 하는 것”이라면서 사용자환경(UI)·사용자경험(UX) 차별화가 통했다고 자평했다.

📺 빠르게 보는 영상 자료

*️⃣ 진짜 UX 디자인을 하는 법 (장진규 디자이너 2부)

📎 UX 디자인 전문가, 연세대학교 장진규 교수가 알려주는 진짜 UX 디자인을 하는 법

 


📮같이 보면 좋을 디자인 참고 자료

👩🏻‍💼 현직자 질문 + 내 생각 + 적용할 점

  • “거래소 사업 외에 두나무가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넥스트 사업은 미국에서 진행하는 Levvels(레벨스)”라며 이같이 밝혔다.
    • 레벨스는 두나무가 엔터테인먼트 하이브와 미국에 공동설립한 NFT 합작법인
    • NFT 사업을 두나무 해외 진출의 교두보로 삼겠다
      • “블록체인은 꾸준히 성장하는 시장”이라며 “방탄소년단(BTS), 아리아나 그란데, 저스틴 비버 등 훌륭한 지적재산권(IP)를 가진 하이브와 더 넓은 해외 시장에서 NFT 상품을 만든다면 좋은 성과를 내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자신했다.
  • “커스터디·전자 지갑 등 다양한 사업을 들여다보고 도전했지만 거래소가 블록체인 사업을 할 경우 여러 제약이 많았다”
  • 가상자산 시장이 혼란스러운 상황에서도 NFT 사업이 ‘돌파구’
  • 실제 지난해 3조원이 넘는 막대한 수익을 올린
  • 바이낸스·FTX 등 세계 최상위권 거래소의 국내 진출과 관련해서도 “업비트가 가지고 있는 경쟁력과 투명성 덕분에 흔들리지 않을 거라는 믿음이 있다”
    • 투명성·안정성·투자자 보호 세 가지 관점에서 차별성
  • 두나무 ESG(환경·사회·지배구조)에 대한 자신의 철학
    • 단순히 주주 이익 환원뿐 아니라 사회 서구성원으로서 할 수 있는 건 해야겠다
    • “전력소모가 많은 블록체인 업계에서는 환경에 대한 피로도가 있어 거기에 맞는 사회적 활동을 하고 있다”며 “‘사회’ 부문에선 업비트의 주이용자인 2030 청년을 위해, ‘거버넌스’ 부문에선 (조직의) 투명성을 위해 어떤 일들을 하면 좋을지 고민하고 있다”


Q. 두나무가 UX UI에 신경을 쓰고 있는 듯한데 정확하게 어떤 부분에서 사용성이 뛰어난지
Q. 
해외 다른 거래소들은 어떤 형식을 취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Q. 레벨스는 아직 출시 전인데 어떤 서비스인지 궁금
Q. 현재 집중하고 있는 사용성 개선 업무 프로젝트가 있는지
Q. NFT는 어떤 프로세스로 디자인이 결정되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