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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경제 신문 스크랩

[📰신문스크랩] 구현모 KT 대표, 韓 AI사업 리딩 선언…“고객 맞춤형 초거대AI”(종합)

📰 기사 원문

“KT가 1000억 원 사업을 만드는 데 대략 50개월이 걸렸던 반면, 인공지능(AI) 사업이 같은 규모의 사업을 만드는 데 걸린 시간은 단 18개월이었습니다.”

KT 구현모 대표는 16일 열린 서울 송파구 소피텔 앰배서더 열린 KT AI 사업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AI는 단기간에 모든 산업의 기술에 적용돼 디지털 대전환을 이끌고 있다”며 “특히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면서 세계 경제의 흐름을 바꿀 것으로 확신되고 있다”라며 이 같이 밝혔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구 대표가 직접 참석해 AI사업 전략을 밝혀 눈길을 끌었다. 최근 연임 의사를 밝힌 구 대표는 디지코(DIGICO)의 핵심인 AI사업의 성과를 강조하고자 참석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구 대표는 통신 시업에서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디지코 KT’를 선언하고, 기업의 디지털 전환(DX)에 속도를 내왔던 바다.

구 대표는 이날 AI 기술이 특정 기업, 나아가 특정 국가에 집중되는 상황을 우려하며 대한민국이 향후 10년 글로벌 패권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AI 기술을 미리 확보해야 함을 강조했다.

특히 그는 AI를 대한민국 산업의 경쟁력으로 만들기 위한 AI 3대 발전전략으로 ▲초거대 AI 상용화 ▲AI 인프라 혁신 ▲AI 미래인재 양성 등을 제시하면서, 산학연 협력체 ‘AI 원팀’을 중심으로 초거대 AI를 위한 개방형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멀티태스킹 최적화된 초거대AI ‘믿음’…“개성 있고 전문성 있는 AI서비스 목표”

KT는 먼저, AI생태계를 선도하는데 기반이 될 자사만의 초거대 AI

‘믿음’(MIDEUM·Mindful Intelligence that Dialogs, Empathizes, Understands and Moves)을 이날 소개했다. 전 세계 정보기술(IT) 기업들이 앞다퉈 AI의 덩치를 키우는데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믿음은 ‘공감하는 AI’를 표방했다.

배순민 KT 융합기술원 AI2 XL 연구소장은 “믿음은 고객의 생각과 감성을 이해하고 기억하며, 공감하고 표현하는 AI를 지향하고 있다”라며 “향후 KT는 범용성을 가지고 고객 맞춤형의 초거대 AI를 제공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믿음은 모델 혁신을 통해 멀티태스킹에 최적화된 초거대 AI로, 적은 양의 데이터를 빠르게 학습해 사용자 의도를 해석해내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고객에 신속하게 ‘맞춤형 AI’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이외에도 ‘믿음’은 이전에 나누었던 대화를 기억해 활용하는 등 ‘사람에 더 가까운 대화’를 구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제가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금쪽 솔루션과 키즈랜드 콘텐츠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대화가 종료됐습니다. 금쪽 솔루션으로 이동합니다”

KT는 ‘믿음’을 다양한 자사 AI서비스에 적용 중이다. 이 가운데 이날 행사에서는 지니TV의 음성 대화 기능을 사용해 AI 오은영 박사와 상담할 수 있는 ‘오은영 AI 육아상담 서비스’가 소개됐다. 믿음이 오 박사의 전문지식과 상담 노하우를 학습해, 고객에 육아상담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상담이 끝난 뒤에는 ‘금쪽 솔루션’과 함께 관련 VOD를 즉시 제공한다.

배순민 소장은 “믿음이 아닌 다른 AI모델로 앞서 보여드렸던 ‘오은영 AI 육아상담 서비스’를 만들었다면 최소 6개월에서 최대 1년 정도의 시간이 추가로 걸렸을 것”이라며 “결론적으로 개발기간이 크게 단축됐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기업고객(B2B)들에 AI서비스를 제공할 때도 믿음이 가진 이런 멀티태스킹 특화 능력이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향후에도 KT는 전문가·파트너사와 협력해 이런 현실에 필요한 전문적인 AI 서비스들을 선보이겠다는 포부다. 배순민 소장은 “AI도 이제는 개성이나 전문성이 중요한 시대”라며 “목적에 맞는 데이터셋과 테스크를 정의해나갔을 때 현실에서 꼭 필요한 AI서비스가 나올 수 있다”라고 밝혔다.

자사 AI 기술로 물류사업 DX… 글로벌 기업과 협력 추진

현재 KT는 자사 AI 기술을 활용해 외부 사업자의 디지털 전환(DX)도 돕고 있다. 물류사업이 대표적이다. 여러 산업에서 디지털 혁신을 이야기하면서도 물류사업에선 여전히 아날로그 방식의 업무가 이어져온 가운데 KT는 AI물류 플랫폼을 개발했다.

KT는 현재 ▲실시간으로 최적을 경로 분석해주는 운송 플랫폼 ‘리스포’ ▲실제 물류센터를 디지털 환경에 구현해 근로자의 동선 등 효율적인 설계 돕는 풀필먼트 플랫폼 ‘리스코’ ▲원하는 화물을 선택하면 최적 요금을 추천하고 차량을 연결해주는 화물 중개 플랫폼 ‘브로 캐리’ 등총 3종의 AI물류 플랫폼을 제공 중이다.

이미 플랫폼의 실효성도 확인했다. KT 링커스(Linkus) 등 그룹사에 자사 AI물류플랫폼을 적용한 결과 운행거리는 18% 줄고, 탄소배출은 20% 저감 됐으며 비용 효율성은 최대 15% 개선됐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 역시 운송차량의 일 평균 운행거리가 7472km에서 6654km로 11% 개선됐으며 이마트 24의 작업 처리량은 6.8에서 7.5로 개선되는 효과를 봤다는 설명이다.

최강림 KT AI·DX융합사업부문 AI모빌리티 사업단장은 “KT는 물류사업 현장에 직접 뛰어들어 현장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직접 플랫폼 개발에 활용했다는 점에서 강점을 가진다”라며 “이런 혁신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이미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력도 시작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 "AI 풀 스택 사업자로 거듭날 것"… 개방형 초거대 AI 생태계 주도

이처럼 KT는 단순 사업자들의 DX를 돕는 것에서 나아가, AI생태계를 함께 만들어나가겠다는 포부다. 이를 위해 KT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AI 풀 스택(Full-Stack) 사업자로 거듭난다는 목표다. 앞서 KT는 반도체 설계 기업인 ‘리벨리온’과 AI 인프라 설루션 기업 ‘모레’ 등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 대규모 'GPU팜'을 구축하고 전용 반도체를 개발한다고 밝힌 바 있다.

또 KT는 기업고객(B2B)에게 맞춤형으로 초거대 AI 모델을 만들어주는 전문화 도구인 ‘믿음 렛츠(LETS·Language Experiment Tool Suite)’를 제공하고, 스타트업 및 국내외 협력사들에게 API를 제공하는 오픈 포털 ‘지니 랩스’와 산학연 협력체 ‘AI 원팀’을 중심으로 초거대 AI를 위한 개방형 생태계를 구축한다.

배순민 소장은 “많은 기업고객(B2B)들이 자사만의 맞춤형 언어 모델을 만들고 싶어 하지만 이를 위해선 수개월 동안 데이터 가공과 모델링을 해야 하는 등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라며 “AI 풀 스택 기술을 기반으로 누구나 쉽게 초거대 AI를 사용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나가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구 대표는 이날 간담회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최근 연임을 선언한 배경에 대해 짧게 밝혔다. 그는 “디지코(DIGICO) 전략을 통해 지난 3년간의 변화가 끝이 아닌, 지속적인 변화를 이끌어 KT를 새로운 형태의 사업자로 만들고 싶다는 생각에 연임을 결정했다”라고 전했다.

이사회는 관련 규정에 따라 구 대표의 연임 적격 여부를 심사하기 위한 우선심사를 진행 중이다. 이를 위해 대표이사후보심사위원회도 구성했다. 대표이사후보심사위원회는 사내이사 1인(윤경림 그룹 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 및 사외이사 8인 등 총 9명으로 구성됐다. 구 대표가 연임에 성공하면 2026년 3월까지 직을 유지한다.



👀 본문 요약

  • ▲초거대AI 상용화 ▲AI 인프라 혁신 ▲AI 미래인재 양성
    • 멀티태스킹 최적화된 초거대AI ‘믿음’…“개성있고 전문성있는 AI서비스 목표”
      • (MIDEUM·Mindful Intelligence that Dialogs, Empathizes, Understands and Moves) ‘공감하는 AI’를 표방
      • 고객의 생각과 감성을 이해하고 기억하며, 공감하고 표현하는 AI를 지향
      • 멀티태스킹에 최적화된 초거대AI로, 적은 양의 데이터를 빠르게 학습해 사용자 의도를 해석해내는 것이 특징
      • 고객에 신속하게 ‘맞춤형 AI’
      • 이전에 나누었던 대화를 기억해 활용하는 등 ‘사람에 더 가까운 대화’를 구사
    • AI 오은영 박사와 상담할 수 있는 ‘오은영 AI 육아상담 서비스’가 소개
      • “믿음이 아닌 다른 AI모델로 앞서 보여드렸던 ‘오은영 AI 육아상담 서비스’를 만들었다면 최소 6개월에서 최대 1년 정도의 시간이 추가로 걸렸을 것”이라며 “결론적으로 개발기간이 크게 단축됐다”고 강조
      • “앞으로 기업고객(B2B)들에 AI서비스를 제공할 때도 믿음이 가진 이런 멀티태스킹 특화 능력이 경쟁력이 될 것”
      • “AI도 이제는 개성이나 전문성이 중요한 시대”라며 “목적에 맞는 데이터셋과 테스크를 정의해나갔을 때 현실에서 꼭 필요한 AI서비스가 나올 수 있다”
    • 자사 AI기술로 물류사업 DX…글로벌 기업과 협력 추진
  • ▲실시간으로 최적를 경로 분석해주는 운송플랫폼 ‘리스포’ ▲실제 물류센터를 디지털 환경에 구현해 근로자의 동선 등 효율적인 설계 돕는 풀필먼트플랫폼 ‘리스코’ ▲원하는 화물을 선택하면 최적요금을 추천하고 차량을 연결해주는 화물중개 플랫폼 ‘브로캐리’ 등총 3종의 AI물류플랫폼을 제공
    • 플랫폼의 실효성도 확인했다. KT 링커스(Linkus) 등 그룹사에 자사 AI물류플랫폼을 적용한 결과 운행거리는 18% 줄고, 탄소배출은 20% 저감됐으며 비용효율성은 최대 15% 개선
    •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 역시 운송차량의 일 평균 운행거리가 7472km에서 6654km로 11% 개선됐으며 이마트24의 작업 처리량은 6.8에서 7.5로 개선
    ◆ "AI 풀스택 사업자로 거듭날 것"…개방형 초거대AI 생태계 주도
  • 이처럼 KT는 단순 사업자들의 DX를 돕는 것에서 나아가, AI생태계를 함께 만들어나가겠다는 포부다. 이를 위해 KT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AI 풀스택(Full-Stack) 사업자로 거듭난다는 목표
  • LG유플러스는 자사의 영유아 미디어 서비스 'U+아이들나라'를 모바일 기반의 키즈 전용 OTT '아이들나라'로 전면 개편
    • 기존에 IPTV에서 제공하던 서비스를 별도의 모바일 앱에서 제공
    • IPTV 서비스에서 OTT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한 만큼 아이들나라 서비스의 경쟁력은 콘텐츠 → 아이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몰입도를 높이는 학습 콘텐츠 총 5만여편
  • 요새 울고 떼쓰는 아이를 가장 빠르게 달랠 방법은 스마트폰 → 유모차에 앉아 스마트폰을 손에 쥔 아이들이 눈에 띄게 늘었고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하는 시기도 점차 빨라짐 → 어린이와 부모를 겨냥한 플랫폼 기반의 키즈 콘텐츠 증가 → '키즈 OTT계 넷플릭스'가 되겠다고 선언

지난 10일 LG유플러스는 자사의 영유아 미디어 서비스 'U+아이들나라'를 모바일 기반의 키즈 전용 OTT '아이들나라'로 전면 개편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아이들나라 콘텐츠 중 하나인 '터치북' (LGU+ 아이들나라 화면 갈무리)

  • 듣고 보고 만지고 즐기는 양방향 콘텐츠
    • LG유플러스는 IPTV에서 '책 읽어주는 TV' 서비스를 제공해왔는데 기존 단방향에서 양방향으로 서비스를 개선
    • 아이들이 직접 모바일 또는 태블릿PC 화면을 만지면서 이야기를 듣는 '터치북' 콘텐츠 218편이 마련
      • 이야기가 계속 진행되거나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화면에 뜨는 손가락 모양의 아이콘을 화살표 모양대로 직접 움직여야 한다.
      • 화면 하단에 있는 재생바를 움직여 건너뛰려고 하자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보자"는 멘트
    • 3차원(3D) 증강현실(AR)로 즐길 수 있는 입체북 콘텐츠
      • 그림이 입체적으로 올라오는 팝업북의 형태로, 화면을 기울이면서 각도를 조정할 수 있다.
      • 책이라기보다 영상에 가까워 보다 생생하게 독서
      • 동식물 이야기부터 핑크퐁, 뽀로로, 타요 등 인기 캐릭터 관련 동화책은 물론 세계 명작까지 총 600여편
    • 디즈니 만화로 영어를 학습할 수 있는 디즈닝 러닝 플러스(+) 콘텐츠도 새롭게 추가
      • 디즈니 콘텐츠에 학습 기능이 더해진 셈
      • 영어 레벨 테스트를 거쳐 레벨에 맞는 학습 콘텐츠를 들을 수 있는 게 특징인데 국제 언어 평가 기준(CEFR)에 따라 분류된 6단계의 레벨에 맞춰 교육 과정을 추천 받게 된다.
    • 실시간으로 선생님과 함께 책을 읽고 퀴즈를 풀며 독후활동을 하는 '화상독서' 수업 기능도 추가됐다.
      • 원하는 시간을 선택해 주 1회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데 오는 21일부터 수업

새롭게 개편된 LG유플러스 아이들나라에는 한창 유행하는 성격유형 검사 MBTI처럼 아이의 성향과 부모의 양육 태도를 진단하는 기능도 갖춰졌다.(LGU+ 아이들나라 화면 갈무리)

  • "당신은 '일관성 없는 독재자형' 부모입니다"
    • 아이의 성향과 부모의 양육 태도를 진단하는 기능도 추가
      • 19개의 문항에 답하면 기질, 인지 발달, 다면적성, 미래 인재 핵심 역량 등을 기준으로 한 분석 결과
        • '조심스럽고 말 잘하는 자연을 좋아하는 관찰가'라는 식의 진단 유형은 128가지
        • 분석 결과에는 '아이의 공간 구성력은 평균 수준이다' 혹은 '논리력은 평균보다 높은 수준이다' 등 진단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 부모의 양육 태도 역시 16개의 문항을 통해 성취, 일관성, 지지, 통제 등을 기준으로 진단
        • 보호자는 '일관성 없는 권위주의형, 헬리콥터형, 독재자형' 등의 유형으로 구분돼 자신의 양육 유형을 파악
        • 이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노규식 박사와 개발된 서비스로 아이와 부모의 성향에 맞춘 양육에 대한 조언
    • '성장 리포트'에서는 콘텐츠 시청 편수, 평균 시청 시간, 퀴즈 정답률 등을 파악
      • 시청 제한 시간을 보호자가 직접 설정할 수도 있으며 이처럼 보호자의 권한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보호자 확인' → 간단한 구구단 문제를 해결하면 보호자로 확인
  • 다만 국내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른 OTT를 기준으로 보면 2만5000원이란 요금은 다소 부담스러운 수준
    • 이는 현재 LG유플러스 IPTV 요금제와 맞먹는 정도
    • 국내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OTT 중 월 이용 가격이 가장 비싼 넷플릭스의 최고가 요금제도 1만7000원으로 2만원을 넘지 않는다.
    • 기존 아이들나라 서비스 가입자는 이 2만5000원이라는 월 구독료를 지불해야 양방향 콘텐츠 등의 신규 콘텐츠를 이용
    • 구독을 시작하면 IPTV에 연동해 TV에서도 이용 가능
    • 단 기존 IPTV 중심에서 모바일, 태블릿PC 중심으로 서비스 기반을 전환한 만큼 디즈니 러닝 +, 화상독서, 터치북 등의 콘텐츠는 TV에서 이용할 수 없다.
    • 한편 현재 아이들나라 가입자는 첫 1개월간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오는 2023년 1월 말까지 가입하면 정가보다 할인된 월 9900원(VAT 포함)에 서비스를 이용
 
  • LG유플러스는 자사의 영유아 미디어 서비스 'U+아이들나라'를 모바일 기반의 키즈 전용 OTT '아이들나라'로 전면 개편
    • 기존에 IPTV에서 제공하던 서비스를 별도의 모바일 앱에서 제공
    • IPTV 서비스에서 OTT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한 만큼 아이들나라 서비스의 경쟁력은 콘텐츠 → 아이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몰입도를 높이는 학습 콘텐츠 총 5만여편
  • 요새 울고 떼쓰는 아이를 가장 빠르게 달랠 방법은 스마트폰 → 유모차에 앉아 스마트폰을 손에 쥔 아이들이 눈에 띄게 늘었고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하는 시기도 점차 빨라짐 → 어린이와 부모를 겨냥한 플랫폼 기반의 키즈 콘텐츠 증가 → '키즈 OTT계 넷플릭스'가 되겠다고 선언

지난 10일 LG유플러스는 자사의 영유아 미디어 서비스 'U+아이들나라'를 모바일 기반의 키즈 전용 OTT '아이들나라'로 전면 개편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아이들나라 콘텐츠 중 하나인 '터치북' (LGU+ 아이들나라 화면 갈무리)

  • 듣고 보고 만지고 즐기는 양방향 콘텐츠
    • LG유플러스는 IPTV에서 '책 읽어주는 TV' 서비스를 제공해왔는데 기존 단방향에서 양방향으로 서비스를 개선
    • 아이들이 직접 모바일 또는 태블릿PC 화면을 만지면서 이야기를 듣는 '터치북' 콘텐츠 218편이 마련
      • 이야기가 계속 진행되거나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화면에 뜨는 손가락 모양의 아이콘을 화살표 모양대로 직접 움직여야 한다.
      • 화면 하단에 있는 재생바를 움직여 건너뛰려고 하자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보자"는 멘트
    • 3차원(3D) 증강현실(AR)로 즐길 수 있는 입체북 콘텐츠
      • 그림이 입체적으로 올라오는 팝업북의 형태로, 화면을 기울이면서 각도를 조정할 수 있다.
      • 책이라기보다 영상에 가까워 보다 생생하게 독서
      • 동식물 이야기부터 핑크퐁, 뽀로로, 타요 등 인기 캐릭터 관련 동화책은 물론 세계 명작까지 총 600여편
    • 디즈니 만화로 영어를 학습할 수 있는 디즈닝 러닝 플러스(+) 콘텐츠도 새롭게 추가
      • 디즈니 콘텐츠에 학습 기능이 더해진 셈
      • 영어 레벨 테스트를 거쳐 레벨에 맞는 학습 콘텐츠를 들을 수 있는 게 특징인데 국제 언어 평가 기준(CEFR)에 따라 분류된 6단계의 레벨에 맞춰 교육 과정을 추천 받게 된다.
    • 실시간으로 선생님과 함께 책을 읽고 퀴즈를 풀며 독후활동을 하는 '화상독서' 수업 기능도 추가됐다.
      • 원하는 시간을 선택해 주 1회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데 오는 21일부터 수업

새롭게 개편된 LG유플러스 아이들나라에는 한창 유행하는 성격유형 검사 MBTI처럼 아이의 성향과 부모의 양육 태도를 진단하는 기능도 갖춰졌다.(LGU+ 아이들나라 화면 갈무리)

  • "당신은 '일관성 없는 독재자형' 부모입니다"
    • 아이의 성향과 부모의 양육 태도를 진단하는 기능도 추가
      • 19개의 문항에 답하면 기질, 인지 발달, 다면적성, 미래 인재 핵심 역량 등을 기준으로 한 분석 결과
        • '조심스럽고 말 잘하는 자연을 좋아하는 관찰가'라는 식의 진단 유형은 128가지
        • 분석 결과에는 '아이의 공간 구성력은 평균 수준이다' 혹은 '논리력은 평균보다 높은 수준이다' 등 진단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 부모의 양육 태도 역시 16개의 문항을 통해 성취, 일관성, 지지, 통제 등을 기준으로 진단
        • 보호자는 '일관성 없는 권위주의형, 헬리콥터형, 독재자형' 등의 유형으로 구분돼 자신의 양육 유형을 파악
        • 이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노규식 박사와 개발된 서비스로 아이와 부모의 성향에 맞춘 양육에 대한 조언
    • '성장 리포트'에서는 콘텐츠 시청 편수, 평균 시청 시간, 퀴즈 정답률 등을 파악
      • 시청 제한 시간을 보호자가 직접 설정할 수도 있으며 이처럼 보호자의 권한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보호자 확인' → 간단한 구구단 문제를 해결하면 보호자로 확인
  • 다만 국내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른 OTT를 기준으로 보면 2만5000원이란 요금은 다소 부담스러운 수준
    • 이는 현재 LG유플러스 IPTV 요금제와 맞먹는 정도
    • 국내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OTT 중 월 이용 가격이 가장 비싼 넷플릭스의 최고가 요금제도 1만7000원으로 2만원을 넘지 않는다.
    • 기존 아이들나라 서비스 가입자는 이 2만5000원이라는 월 구독료를 지불해야 양방향 콘텐츠 등의 신규 콘텐츠를 이용
    • 구독을 시작하면 IPTV에 연동해 TV에서도 이용 가능
    • 단 기존 IPTV 중심에서 모바일, 태블릿PC 중심으로 서비스 기반을 전환한 만큼 디즈니 러닝 +, 화상독서, 터치북 등의 콘텐츠는 TV에서 이용할 수 없다.
    • 한편 현재 아이들나라 가입자는 첫 1개월간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오는 2023년 1월 말까지 가입하면 정가보다 할인된 월 9900원(VAT 포함)에 서비스를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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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사이트

  • AI를 통해 물류플랫폼 사용 → 탄소배출 저하 등 환경적인 이득이 있다
  • DX: 통신 사업의 통신 외 디지털 사업으로의 전환